English

대학원


1. 생물환경계측
본 강좌는 대기의 하부경계층과 그 아래 식생-토양 등 지표면의 특성을 측정하는 다양한 센서들에 대해 가르친다. 그 특징에는 온도, 기압과 같은 상태변수는 물론, 온도나 수증기 구배와 같은 구동변수가 포함된다. 측정값은 분석을 통해 모델링이나 통계적인 접근에 활용되므로 센서의 보정, 자료통신, 자료품질관리 등에 대해서도 논의한다.

2. 대륙의 기후
본 강좌는 각 대륙별 생태계와 기후변화 사이의 상호작용을 이해하기 위한 학제적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개설되었다. 육상생태계는 기후의 영향을 받지만 물리, 화학, 생물학적 과정을 통해 반대로 기후를 바꾸는 역할을 수행하므로 이들 과정을 이해하기 위한 기상, 수문, 생태학적 개념을 제공한다.

3. 식물생리생태학
이 강좌는 식물의 생장, 번식, 지리적인 분포는 생리생태, 즉 서식지의 물리, 화학, 생물학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된다는 점을 강조하며, 잎의 탄소대사와 수송, 수분생리, 열수지 기초이론을 시작으로 군락, 생태계 및 전지구 규모로 확장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생리과정의 이해를 통해 기후변화의 영향을 파악하게 된다.

4. 농업기후학
농업기후는 근권토양으로부터 지표, 대기경계층에 이르는 다양한 공간규모에서 일어나는 대기현상이며 생물서식공간의 적절성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이다. 본 강좌는 초지, 작물, 삼림군락 하부의 관측과 대기-토양-식생간 열, 복사, 수분수지의 복잡하고 미묘한 상호작용을 분석함으로써 농업기후를 이해하고자 한다.

5. 기후스마트농업
기후변화에 따른 농업과 농촌의 적응전략을 지원하기 위해 먼저 농촌경관규모에서 일어나는 기후변이와 극한기상을 이해하고 이들이 식물생장과 발육, 수량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해야 한다. 이러한 기후과학지식을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형태의 농업이 기후스마트농업이며 본 강좌는 기후스마트농업의 조기정착과 올바른 추진을 위해 필요한 기상위험관리 및 조기경보시스템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6. 공간정보기술
공간분석정보는 토지관리계획 및 의사결정에 중요한 요소로서 본 강좌는 원격탐사 및 GIS 기술의 잠재력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육상생태계 분석관련 정보의 현황과 미래를 강의한다. 강의 및 실습은 위성탑재 센서 등에서 얻어진 원격탐사자료의 분석, 공간내삽 알고리즘 및 GIS 기법에 의한 해석을 통한 경관규모 분석에 중점을 둔다.

7.실험설계
본 강좌는 육상생태계의 불확실성 가운데서 기술통계 및 추리통계학을 이용하여 예측신뢰도를 높이는 방안을 강의한다. 주로 생태계로부터 얻은 자료를 기술하고, 분석하며, 검증하고 예측하기 위한 최신 통계학적 방법을 설명한다. 이를 통해 수강생은 그들의 자료가 가진 의미를 말할 수 있게 되고 생태학, 기후학 기타 관련 학문분야의 학술논문을 알고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이다.

8. 농업모형론
본 강좌는 농업시스템의 수학적 모의에 관한 최신기술정보를 제공받는다. 강의는 서로 다른 모의기술 및 자료관리도구들의 통합에 근거한 방법론은 물론, 인터넷과 통신기술에 근거하여 광범위한 과제를 제시할 것이다. 강의는 현실세계의 실제사례를 중심으로 특정분야의 상세한 문제해결 위주로 진행되며 수강이 끝나면 이 강좌가 문제의 본질이나 활용범위를 막론하고 농업시스템 개발과정에서 가장 핵심적이고 중요한 일이 바로 모델링임을 알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