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lish

강 의


1. 기후학
기후구분, 대기의 조성과 성질, 기후의 결정요인, 기상정보, 산악기상, 날씨와 휴양 등 생태계관리 및 이용에 필요한 기후-기상정보에 대해 배운다.

2. 미기후와 환경계측
대기(atmosphere)는 토양과 함께 지역생태계를 구성하는 중요한 물리환경으로서 생태계 탐구를 위해 반드시 이해해야 할 요소이다. 어떤 지역에서 볼 수 있는 식생은 그 지역의 기후환경에 오랜 기간 적응해 온 결과이며, 반면 식생 자체는 특유의 소기후를 연출한다. 이상기후 및 기상재해는 생태계의 천이양상을 바꾸는가 하면, 산림 소기후는 수목과 숲 속의 지표생물 생육에 영향을 주며, 병충해 발생과도 직접적인 연관이 있다. 본 강좌에서는 군락 미기후, 국지기후 형성, 날씨와 식물 생육, 기후 개량을 중심으로 관측, 자료분석, 정보의 활용 등 실제 농림생태계 관리상의 문제 해결능력을 배양하는데 중점을 둔다.

3. 공간정보학
지리정보시스템(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GIS)은 공간적으로 연관된 모든 종류의 자료를 체계적으로 구성하고 조직적으로 분석하여 그 시공간적 변이를 밝힐 수 있도록 해 준다. 본 강좌는 생태공간정보 처리를 위한 GIS, Global positioning system (GPS), Remote sensing (RS), Environmental modeling 기술 활용기법의 기초이론 강의와 초급과정 실습으로 이루어진다. 수강생은 수치지도의 개념을 익히고 GIS를 이용한 지도 제작 및 수정기법을 습득하며, 간단한 공간 연산자를 사용한 공간분석과 정보 산출능력을 갖추게 될 것이다.

4. 불편한 진실: 기후변화
지구상의 모든 생명은 어떤 형태로든 일생을 대기 즉 날씨와 기후의 영향 하에 살게 된다. 첨단과학이라 할지라도 날씨와 기후를 완전히 통제하지는 못하지만, 대기에 관한 약간의 지식만 있어도 최악의 상황은 피할 수 있고 좀더 안락한 생활이 보장된다. 이 과목은 날씨와 기후를 만드는 자연적인 과정과 그것이 인류생활에 미치는 영향은 물론 반대로 날씨에 미치는 인간활동의 영향을 다룬다. 본격적인 기후변화의 시대를 맞이하여 다양한 전공의 학부생이 각자 전공에서 날씨와 기후에 관한 정보를 활용하는 방법을 배우고 나아가 기상정보를 기존의 산업과 결합함으로써 새로운 기상산업을 창출할 수 있는 가능성에 도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