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lish

Agroclimatology Lab.

경희대학교 생태정보연구실 홈페이지입니다.

Slide 1

섬진강 대권역을 시범지역으로 선정하여 30여대의 자동기상관측장비(AWS)로 구성된 검증관측망을 2014년 상반기에 구축하였습니다. AWS는 시범지역 내 기온, 일사, 강수, 바람 분포 등을 감시하며 측정간격은 1분으로 설정하고 저장된 자료는 매 10분마다 CDMA 휴대전화 방식으로 수집합니다.

GIS기반의 맵서비스를 통하여 섬진강 대권역의 기상정보를 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생태정보연구실은 1990년에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대학원 농업기상학전공 교육을 주관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생태정보연구실에서는 우리 국토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농경지와 산림 속성의 상세 디지털정보를 토대로 날씨에 따른 농작물의 작황 예측은 물론, 기후변화에 따른 농작물과 수목의 재배적지 이동 및 재해취약성 평가기술을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된 기술이 농민과 지자체의 의사결정과정에 바로 활용될 수 있도록 농촌 현장에서 실증실험을 거칩니다. 연구과정에서 취득한 학술적 성과는 공간정보학, 미기후학, 농업모델링 등 관련 교육과정에 반영되며, 우리나라의 국가농림기상센터, 미국의 워싱턴대 도시원예연구실 등 국내외 관련 기관과의 실질적인 교류협력에도 이용됩니다. 특히 국가농림기상센터는 국가 농업기상 및 산림기상 업무를 담당하기 위해 기상청, 농촌진흥청, 산림청 등에 의해 공동으로 설립되었으며, 우리 연구실은 핵심기술 개발을 위한 센터의 협력연구실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대외적인 봉사활동으로는 한국농림기상학회 창립 이후 사무국(학회본부) 기능을 담당했으며, 농림수산식품부 및 농촌진흥청의 기후변화대응 자문기관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